응답하라 1994
金日成 주석 사망 "8일 새벽 2시 심근경색으로" 북한, 17일 장례식 공식 발표 -동아일보, 1994.7.10 성수대교 붕괴 출근길 성수대교 48m '폭삭'버스 등 6대 이상 추락… 32명 사망 확인 - 한겨례, 1994.10.22 찜통 서울, 38.4도. 관측 史上 최고 폭염 기상관측소 설립된 1907년 이후 87년만의 최고 기록 - 동아일보, 1994.7.25 "X세대를 잡아라” 시장규모 연 6~7천억 달해. 신상품 판촉경쟁 -매일경제, 1994년 5월 17일 스타패션 신드롬, “자유분방” 신은경, “핸섬보이” 차인표, “레게풍” 김건모 - 경항신문, 1994.7.29 2013년 가을, [응답하라]가 돌아온다. 1997년 배경을 전면에 내새워 90년대를 제대로 추억하게 했던, 대한민국을“응칠(응답하라 줄임)앓이”로 들썩이게 했던 [응답하라 1997] 두 번째 이야기! 이번엔 1994년이다. X세대와 신세대가 젊음의 상징이었고 그 발칙한 신인류에게도 디지털보단 아날로그 소통이 익숙했던 그 때, 20세기에서 가장 다사다난했던, 1994년으로 돌아간다. 길보드 차트에선 김건모의 노래가 흘러나오고 농구장은 오빠 부대 함성으로 가득 찼었던 그 시절.“486486”삐삐 호출 메시지에 밤 새 잠을 뒤척이고 캠퍼스엔 토익 점수보단 낭만이, 학점보단 꿈이 우선이었던 1994년! [응답하라 1994]여! 또 다시 응답하라!